나는 실감콘텐츠 기획자다!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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1. 개요
목적: 4차산업 혁명과 정부 디지털뉴딜 정책의 배경 아래 급격히 증가하는 실감콘텐츠 사업에 대한 산학간 협력사업의 모델을 추구함. 또한 정부 ‘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사업’ 중 ‘실감미디어’ 사업의 인력양성 목표 중 핵심인재(Key-man) ‘실감콘텐츠 기획자’ 양성을 구체 목표로 함.
- 주최: 인문콘텐츠학회(회장 유동환)
- 주관: 건국대학교 실감콘텐츠공유대학(단장 김지인)
- 후원: (사)전시문화산업협동조합(이사장 박명구)
(주)시공테크(대표이사 김승태)
(주)디캐릭(대표이사 최인호)
(주)미러클스페셜이펙트(회장 소달영)
2. 내용
- 대상: 50명 이상(인문콘텐츠학회 회원+실감콘텐츠공유대학 대학생+실감콘텐츠 사업 관계자 우선 선정)
- 신청: 신청서(이력사항 – 지원동기) 양식 다운로드
- 기간: 2022년 2월 3일(목) - 25일(금) 총 8회
- 방식: 온라인 비대면(ZOOM – 인게이지) - 멘토링 및 공모전 팀별 소규모 비대면
- 진행: 정규강의 90분 + 질의응답 10분 + 기획실습 20분(멘토)
- 수료: 8회 강의 중 1회 이내 결석까지 수료 자격 인정.
3. 강의일정(2022년 2월)
- 몰입영상 콘텐츠(몰입형, 미디어 파사드형)
- 가상공간 콘텐츠(AR VR MR XR 등)
- 인공지능 콘텐츠(디지털 히스토리 휴먼)
번 | 일(요일) | 내용 | 담당 | 기획실습(유동환) |
1 | 3일(목) | 총론: 정의, 유형, 기획과정 | 박진호 디지털복원가 | 팀구성 |
2 | 8일(화) | 소재: 유산소재 조사 및 고증 | 김충배 전시홍보과장 국립고궁박물관 | 유산소재 매력 발굴 |
3 | 10일(목) | 환경: 전시∙실연 환경 분석 | 김상민 이사 (주)L&K 어쏘시에이츠 | 공간선정 분석 |
4 | 15일(화) | 스토리텔링: 사용자 맞춤형 쌍방향 이야기 설계 | 이인화 작가 | 컨셉설계-스토리텔링 설계 |
5 | 17일(목) | 매체: 실감기술 특성 | 김용민 대표이사? (주)엑스오비스 | 매체 선정-기술 연출 |
6 | 22일(화) | 배역: 디지털 히스토리 휴먼 설계 | 테드 김 대표이사 (주)M-lab | 디지털 휴먼 설계 |
7 | 24일(목) | 사례: 디피랑 / 국립중앙박물관 | 김혁 대표이사? 통영관광개발공사/ 박태준 본부장? (주)모팩 | 기획서 작성 |
8 | 26일(토) | 공모전: 실감콘텐츠 기획공모전 | 공동 심사위원(3인) | 피칭 프리젠테이션 |