비교과 과정

비교과 교육과정

비교과 교육과정은 전공과 교양교과의 학점을 부여하지 않는 과정으로, 재학기간 중 정규교육 과정에서 제공하지 못하는 학생의 자기계발 노력을 지원하고 지도하는 정기적인 교육프로그램을 의미합니다.





나는 실감콘텐츠 기획자다!
  • 작성자
  • 작성일자
  • 조회2,053

1. 개요


목적: 4차산업 혁명과 정부 디지털뉴딜 정책의 배경 아래 급격히 증가하는 실감콘텐츠 사업에 대한 산학간 협력사업의 모델을 추구함. 또한 정부 ‘디지털 신기술 인재양성 혁신공유대학사업’ 중 ‘실감미디어’ 사업의 인력양성 목표 중 핵심인재(Key-man) ‘실감콘텐츠 기획자’ 양성을 구체 목표로 함.


  • 주최: 인문콘텐츠학회(회장 유동환) 
  • 주관: 건국대학교 실감콘텐츠공유대학(단장 김지인)
  • 후원: (사)전시문화산업협동조합(이사장 박명구) 

        (주)시공테크(대표이사 김승태) 

        (주)디캐릭(대표이사 최인호)

        (주)미러클스페셜이펙트(회장 소달영)



2. 내용


  • 대상: 50명 이상(인문콘텐츠학회 회원+실감콘텐츠공유대학 대학생+실감콘텐츠 사업 관계자 우선 선정)
  • 신청: 신청서(이력사항 – 지원동기) 양식 다운로드
  • 기간: 2022년 2월 3일(목) - 25일(금) 총 8회
  • 방식: 온라인 비대면(ZOOM – 인게이지) - 멘토링 및 공모전 팀별 소규모 비대면
  • 진행: 정규강의 90분 + 질의응답 10분 + 기획실습 20분(멘토)
  • 수료: 8회 강의 중 1회 이내 결석까지 수료 자격 인정. 



3. 강의일정(2022년 2월)


  • 몰입영상 콘텐츠(몰입형, 미디어 파사드형)
  • 가상공간 콘텐츠(AR VR MR XR 등)
  • 인공지능 콘텐츠(디지털 히스토리 휴먼)


일(요일)

내용

담당

기획실습(유동환)

1

3일(목)

총론: 정의, 유형, 기획과정

박진호 디지털복원가

팀구성

2

8일(화)

소재: 유산소재 조사 및 고증

김충배 전시홍보과장 국립고궁박물관

유산소재 

매력 발굴

3

10일(목)

환경: 전시∙실연 환경 분석

김상민 이사 (주)L&K 어쏘시에이츠

공간선정 분석

4

15일(화)

스토리텔링: 사용자 맞춤형 쌍방향 이야기 설계

이인화 작가

컨셉설계-스토리텔링 설계

5

17일(목)

매체: 실감기술 특성

김용민 대표이사? (주)엑스오비스

매체 선정-기술 연출

6

22일(화)

배역: 디지털 히스토리 휴먼 설계

테드 김 대표이사 (주)M-lab

디지털 휴먼 설계

7

24일(목)

사례: 디피랑 / 국립중앙박물관

김혁 대표이사? 통영관광개발공사/ 박태준 본부장? (주)모팩

기획서 작성

8

26일(토)

공모전: 실감콘텐츠 기획공모전

공동 심사위원(3인)

피칭 프리젠테이션